곽
구성품 확인
- 주경부
- 사경부
- 적당한 아이피스 (주로 Baader Hyperion을 사용)
- 레이저 콜리메이터
- 트러스
곽 설치
- 주경을 적당한 장소에 놓고 네 방향에 각각 트러스를 끼운다.
- 트러스의 아랫부분과 윗부분이 각각 사진과 같은 방향이 되도록 설치한다. 나사를 너무 단단히 조이면 사경을 올리기 어려우므로 다소 헐겁게 조인다.
- 트러스 위에 사경부를 올린다.
- 이 때 곽을 기울였을 때 파인더가 위쪽, 아이피스가 왼쪽에 오도록 설치한다.
- 사경의 파인더 고정부위가 약하므로 충격을 주거나 파인더를 잡고 들어올리지 않도록 주의한다.
- 나사를 조여 사경부를 고정한다. 네 곳 중 한 곳을 먼저 완전히 고정하면 나머지 부분이 잘 고정되지 않으니 조금씩 조이며 고정한다. 주경부분의 덜 조였던 트러스 나사도 완전히 조인다.
- 사람이 한명 더 있으면 좋다. 없으면 데려오자.
- 나사를 조이기 전 홈에 사경이 끝까지 들어가도록 한다. 홈에 사경이 완전히 들어가지 않은 채 조이면 관측 중 사경이 분리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다.
- 주경 커버를 뺀다.
- 절대 이 단계 이전에 주경 커버를 분리하지 않는다. 해체할 때도 항상 주경 커버를 제일 먼저 덮고 작업한다.
- 레이저 콜리메이터를 접안부에 끼운 뒤 나사를 조여 고정하고 전원을 켠다.
- 사경에서 반사된 레이저가 주경의 가운데 센터마킹 부분에 비추도록 사경 나비 볼트를 적절히 조절한다.
- 사경 지지대는 중앙의 육각볼트가 사경 서포트를 당겨주고 주변의 세 나비 볼트가 사경을 미는 구조로 되어 있다. 나비 볼트를 지나치게 풀거나, 육각 볼트가 풀리는 경우 사경이 떨어져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므로 이 경우 각도를 적절히 맞추어 볼트를 잠가야 한다. 나비 볼트가 지나치게 강하게 잠긴 경우 광축 조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적당히 풀면서 광축을 맞춘다.
- 주경 아래의 미러셀에 위치한 세 개의 노브볼트를 돌려 콜리메이터에서 사경에 닿는 빛과, 사경을 거쳐 주경에서 재차 반사되어 사경을 비추는 빛이 일치하도록 한다.
- 세 개의 노브볼트를 모두 지나치게 조일 경우 주경이 너무 위로 올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.
- 이외에도 균형이 맞지 않아 망원경이 앞으로 급격히 움직일 수 있다.
- 사경에 직접 닿은 레이저와 주경을 거친 레이저가 거의 일치한 모습
- 파인더를 정렬하고 관측한다.
- 곽의 파인더베이스는 나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나사로 고정하는 부분이 파여 흔들릴 수 있다. 이 경우 파인더베이스에 파인더를 고정하는 나사를 조여 파인더를 고정해 준다.
- 앞쪽의 3점보다는 뒤쪽의 3점 나사로 조절하는 것이 편하다.
곽 취급 주의사항
- 포커서가 그리 튼튼하지 않으며, 피니언 기어가 얇은 황동판으로 고정되어 있어 기어가 쉽게 이탈할 수 있다. 포커서를 조심해서 다룬다.
- 트러스 위아래의 기역자모양 알루미늄 부품을 고정하는 나사가 자주 헐거워진다. 너무 풀려 있으면 꼭 조여 놓는다.
- 너무 단단히 조이면 트러스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으므로 적절히 조인다.
- 파인더가 고정되는 베이스 부위가 그리 튼튼하지 않으므로 사경을 바닥에 내려놓을 때에는 파인더 부분이 절대 바닥에 닿지 않도록 조심한다.
- 미러 커버는 항상 사경까지 설치한 뒤 벗기고, 해체할 때 제일 먼저 씌운다.